벌초
- 벌초란 조상의 묘에 자란 풀을 베어 정리하는것을 말합니다. 벌초는 1년에 두 번, 봄과 가을에 한 번씩 진행하고 봄에는 한식, 가을에는 추석 무렵에 행합니다. 한식과 추석 모두 전통적으로 성묘를 하는 명절이기 때문입니다. 봄에 벌초할 때는 한식에 성묘와 함께 진행하는 사례도 많지만, 가을에는 추석 전 미리 벌초를 해두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가을 벌초는 음력 7월 15일 백중 무렵부터 음력 8월 15일 추석 전까지 행합니다. 음력 7월 가을이 시작하는 처서가 지나 벌초를 하면 풀이 다 자란 상태라 겨울 동안 묘를 깨끗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벌초할 때는 묘에 자란 잡풀을 베고 주변을 단정하게 정리합니다. 벌초 대상은 부모와 조부모를 포함한 조상의 묘입니다. 오랫동안 선산이 있던 가문이라면 묘소의 수가 너무 많으므로 직계 조상의 묘만 벌초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선산은 개인 사유지에 특정 가문 사람들의 무덤만을 둔 공동묘지를 말합니다. 그러나 선산이 있더라도 1990년대 이후 핵가족화가 빠르게 진행되면서 대규모로 벌초하는 풍습은 줄어들었으며 관리인을 두거나 벌초 대행업체에 맡기는 사례가 늘고있습니다.

산소 주소를 모르면 접수는 불가능합니다. 단, 동행하신다면 접수 가능합니다.
- 같은 위치에 봉분이 여러 개 있을 경우 전화상으로 산소 위치를 정확히 파악하기는 현실적으로 불가능합니다.
벌초작업 예약되면 선입금을 받는 이유?
- 선입금을 하셔야 작업일정이 확정되며, 입금이 늦어지면 일정이 미루어져 작업 희망일에 벌초를 못 할 수 있습니다.
- 일부 벌초대행 업체는 신원이 불확실한 분들에게 맡겨져 입금이 되지 않으면, 고객에게 통보없이 벌초를 하지 않아 추석 성묘를 망치는 일이 종종 발생합니다.
평수 확인방법
- 성인 걸음으로 가로, 세로 8걸음 정도가 20평입니다.
- 가로 8m × 세로 8m = 64㎡ ÷ 3.3 = 20평
벌초 요금안내
- 모든 산소벌초 대금은 선결제를 원칙으로 합니다.
- 진입로정비, 잡목제거는 포함되지 않은 금액입니다.
구분 |
요금 |
묘지 |
1기 100,000원(20평 내외 기준) 추가 1기 50,000원 |
벌초 요금이 추가되는 경우
- 고객이 알려준 넓이가 실제 넓이와 다른 경우(고객알림 20평 > 실제방문 30평)
- 작업 차량이 주차된 장소에서 이동거리가 먼 경우.
- 진입로 정비에 많은 인원과 시간이 소요될 경우.
- 묘소가는 길 자체가 없어 진입로를 만들어야 하는 경우.
- 계단식 묘소, 급경사에 위치하여 있는 경우.
- 묘소의 위치가 높은 곳에 위치해 있을 경우.